종교가 생겨났다는 것이다.
5) 종교의 본능설(Religious Instinct)
이 견해는 심리학적 사고에서 도출된 것으로서 종교가 손쉽고 간단한 심리적 바탕에서 비롯되었는데 이러한 심리적 바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예를 들면 ꡒ두려움ꡓ, ꡒ도깨비나 귀신에 대한 공포ꡓ, ꡒ태고로부터의 공
기독교의 영향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사회적 집단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이 가운데 개신교는 전통문화와 여러 점에서 갈등과 마찰을 일으키고 있다. 제사문제는 그 대표적인 예라 하겠다(노치준, 1998:115-150). 잘 알려져 있듯이, 현재 한국은 세계에서 그 유례를 찾기 힘들만큼 서로 다른 다양한 종교들이
사회, 문화 등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고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왜냐하면, 무엇보다도 각각의 종교들이 전래된 시기와 배경이 다르기 때문이다.
서구에선 계몽주의를 거쳐 현대에서 탈기독교화가 가속화하면서 전통신학을 재해석하면서 변화해왔다. 반면 국내 개신교는 이런 변화를 거
한국을 처음 방문했을 무렵에 선교의 자유가 보장된 것은 아니었다. 따라서 선교사들은 직접적으로 선교하기보다는 학교와 병원 등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선교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1884년 미국 북감리회의 맥클레이(R. S. Maclay)는 고종을 만나 병원설립과 학교설립에 대한 허가를 받았다. 당시 조선정부
사회갈등의 원인이라는 비판, 개신교인들이 타종교나 비종교인으로의 유입이 가장 높은 종교라는 현실, 특히 젊은 층과 고학력층이 개신교에서의 이탈률이 높아지는 문제 등의 현실 변동상황에 대한 자세한 수치는 다음을 참고. 이원규 저, 한국교회 어디로 가고 있는나 (대한기독교서회, 2000), pp.69-119.
되면서 권력구조가 생성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어떤 교회의 경우는 개척교회를 원조하면서 그 교회의 인사권을 개입하는 경우가 있다고 한다. 이는 개척교회의 목회자가 원하든 원하지않든 그런 문제가 아닌, 교회 간의 권력구조, 지배와 피지배의 구조가 생긴다는 문제로 발전될 수 있는 것이다.
대한 기여도에 대한 여러 통계자료를 보면, 타 종교나 일반 민간단체들의 활동과 비교할 때 기독교가 상대적으로 활성화 되어있다. 특히 기독교윤리실천운동이 지난 2009년에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사회복지, 교육, 대북지원 해외원조, 의료, 나눔운동, 자원봉사 등 각 분야별 봉사 참여가 개신교가 월
개신교 측 자료들을 비교적 많이 얻을 수 있었다는 이유도 있었다. 그렇다면 통일교는 무엇이며 통일교의 창립자 그리고 창립과정은 어떠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통일교’는 ‘세계기독교 통일 신령협회’(이하 통일교)의 속칭이다. 이 명칭의 의미는 세계의 모든 사상, 정치, 그리고 종교를 하
종교간의 과열된 세력경쟁으로 인한 사회적인 문제로 표출되고 있다. 다종교사회에서의 종교집단의 이러한 태도는 우리사회의 종교문화를 풍요롭게 하기 보다는 갈등적인 상황으로 유도하는 하나의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점이 극복되기 위해서는 먼저 종교자유 이해에 대한
종교를 믿었다고 할 수 없다. 기독교를 열심히 믿는 사람 가운데 정신분석학적에서 보면 망상증환자라고 밖에 볼 수 없는 사람들이 엄청나게 늘어간다. 한국의 일부 교회에서는 성서말씀을 왜곡하여 특정영역을 지나치게 강조함으로써 환상의 세계로 유도하거나 미숙한 의존 증에 걸리게 만드는 요인